Framework & Library/Android

[Android:오류해결] The emulator process for AVD has terminated

코찔이_suj 2021. 8. 27. 21:47
728x90

개요

이번 과 내 동아리 프로젝트로 프론트엔드 팀이 제작한 앱프론트에 맞춰 백엔드 개발을 맡게 되었습니다.

원래 백엔드 팀원들은 웹백엔드를 생각하고 들어왔는데(물론 저도 마찬가지...) 아이디어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앱으로 급하게 변경되어 2주를 앞두고 안드로이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병아리 개발자 3명은 공부부터 서버까지 알아서 만들어가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급하게 1주동안 되도않는 강의찾아보았지만 턱도 없었고(이로써 강의 품질의 중요성을 깨닫게 됨.) 급히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영상을 빠르게 정독하며 공부를 하려 했는데,,, (더 긴 내용이 있지만, 해당 프로젝트가 끝나면 근황파트에 업로드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빌드까진 성공적으로 되었지만 애뮬레이터를 실행하면 오늘 제목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다 여러 삽질과 재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문서 정독 후 이를 해결했습니다. 역시 개발답게 a를 하려다 bcdfghijk까지 찾게되는 상황 행복합니다 😊)

 

해결

여러 검색 결과 애뮬레이터가 실행되지 않고 "The emulator process for AVD avd버전 이름 has terminated"가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안드로이드에 설치해야할 SDK tools가 부족하다.
2. 안드로이드 AVD의 환경변수의 문제이다.

 

1. 안드로이드에 설치해야할 SDK tools가 부족하다.

순서 1)  Tools > SDK Manager

SDK Manager 실행

순서 2 ) SDK Tools에서 아래 도구들 설치

 - Android Emulator

 - Android SDK Platform-Tools

 -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HAXM installer)

 

저는 마지막 HAXM이 설치가 안되어있어서 설치했습니다!

SDK Tools 설치

 

2. 안드로이드 AVD의 환경변수의 문제이다.

아래 두 링크에서 봤던대로 환경변수를 설정했더니 끝이났습니다.

https://jabstorage.tistory.com/52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The emulator process for AVD was killed 뜨면서 안될 때 해결 방법

다른거 다 해봤는데도 안되면, 에뮬레이터 경로에 한글이 포함 되었는지 확인한다. 환경 변수 ANDROID_AVD_HOME를 추가해 준다. (한글이 포함되지 않은 경로) AVD Manager에서 기존 디바이스 전부 삭제

jabstorage.tistory.com

https://sohees.com/192/

 

안드로이드스튜디오 해결: 에뮬레이터 실행 안될 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리즈 문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터를 실행하려 하는데 아무 반응도 없어서, AVD Manager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뜬다. “The emulator process for ~ was kille

sohees.com

 

저는 android-sdk가 뭐지....? avd가 뭐지....? 다른 방법을 써야하나...? 왜 나만 파일이 없는거지...? 하는 고민에 에 빠져 재설치, 제거 지옥에 다녀왔는데요.

여러분은 그냥 C바로 아래 avd와 관련된 폴더이구나! 싶은 이름으로 빈폴더를 만들면 됩니다.

빈폴더를 만들어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면 안드로이드가 알아서 설치하는 길로 인도할 겁니다!!

 

제가 했던 걸 정리하면,

순서 1) C아래에 폴더 생성

영어로만 path를 만들어야하니 C아래 빈파일 만들기 (이렇게 쌓여가는 C:/???의 존재들...)

빈 파일 만들기

순서 2) 윈도우키 >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검색 > 고급 > 환경 변수(N).. > (유저명)에 대한 사용자 변수 > 새로 만들기 >  아래 사진처럼 입력

환경변수 설정

순서 3) C:\Users\[사용자 명]\.android\avd) 제거

필요없기도 하고 혹시 모르니 이전에 설치한 avd를 제거해줍니다.

 

순서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재실행 !

후... 드디어 다시 켜졌네요... 너무 사랑스럽습니다.

 

마무리

오늘의 교훈 :

- 봤던 글도 다시보자.

- 컴퓨터는 문제 없다. 다 내 문제다...

- 안드로이드 설치할 때 "SDK Location은 한글, 공백 없는 순수영어"

- 삽질의 다른 말은 더 많은 걸 찾아볼 수 있는 기회...!

 

이제 파이어베이스란 친구와 친해지러 가봐야겠네요... 파이탱!!!!!!!

추가 참고

https://comple.co.kr/51

 

웹앱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SDK 설치 하기

웹앱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SDK 설치 하기 하이브리드 앱 / 웹앱을 개발하기 위하여 Windows 10에 크롬 설치와 JAVA JDK를 설치했으면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SDK를 설치해야

comple.co.kr

 

728x90